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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Font Asset

유니티(Unity) TMP(TextMeshPro) 한글 폰트(Font) 추가하기

by ljw 2023.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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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니티에서 TextMeshPro를 사용하여 한글을 입력하면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종종 발생한다.
    한글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며 원하는 Font를 추가해보자.

    무료 폰트 사이트

    • 공유 마당 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가 많다.
    • 공유 마당 사이트 링크 : https://gongu.copyright.or.kr/gongu/bbs/B0000018/list.do?menuNo=200195

    한글 폰트 추가하기

    1. 원하는 폰트 파일 찾기

    나는 공유 마당 사이트에 있는 도봉옛길체 폰트를 다운받아 사용하였다.


    2. 폰트 파일을 유니티 에셋에 집어넣는다.

    다운받은 Font 파일은 다음과 같이 압축된 상태일 것이다.

    유니티에서는 파일 이름이 한글이면 한글이 깨지기 때문에 적절하게 파일 이름을 영어로 바꿔준다.

    파일을 사용할 유니티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로 옮긴다.

    유니티의 Project View에서 압축된 파일(여기서는 DoBong)을 더블클릭하여 압축을 풀어준다.

    아래와 같이 도봉옛길체는 OTF, TTF 파일 두 가지가 존재한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OTF, TTF, SDF에 대해 설명해두었다.


    3. Font Asset Creator 창을 띄운다.

    Window > TextMeshPro > Font Asset Creator를 클릭한다.

    TextMeshPro를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더라면, 아래와 같이 TextMeshPro를 사용할 수 있도록 Import하는 창이 뜰 것이다.

    Import TMP Essentials 버튼을 눌러 TMP Essentials를 Import한다. TMP Essentials를 Import하지 않으면 TextMeshPro를 사용할 수 없다. Import TMP Examples & Extras는 굳이 안해도 된다.

    4. Font를 생성한다.

    TextMeshPro에서 폰트를 사용하려면 SDF 파일로 변경해야 한다. Font Asset Creator가 폰트 파일을 SDF 파일로 변경해준다.

    OTF, TTF 파일 둘 다 SDF로 변경이 가능하다.

     

    Font Asset Creator 창이 아래와 같이 뜰 것이다.

    위 사진과 같이 적절하게 값을 변경해주고, Generate Font Atlas 버튼을 눌러 SDF 파일을 생성한다.

    Font Asset Creator의 옵션들을 자세하게 알고 싶으면 아래의 사이트에 설명해두었다.

     

    5. 생성한 SDF 파일을 저장한다.

    Save 버튼을 눌러 파일을 저장한다.

    어디에 저장해도 상관은 없지만 Font 파일들이 모여 있는 Assets > TextMesh Pro > Fonts 파일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

    6. SDF 파일을 적절하게 변경한다.

    저장한 SDF 파일의 Inspector 창에서 Generation Settings를 적절하게 변경하여 사용해야 한다.

    Atlas Population Mode를 Static에서 Dynamic으로 변경하지 않으면 한글이 깨지며 에러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Atlas Population Mode를 Dynamic으로 변경하고, 다른 옵션들도 원하는 값으로 설정하여 사용한다.

    한글이 잘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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